거시경제 공부2020. 3. 10. 01:54

* 10년 만기 채권의 가격 상승 & 수익률 하락?

 

안전자산의 성격을 가진다.

투자자들이 시장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게 되면, 안전자산 성격의 10년 만기 채권에 투자하여 자금의 회수율을 높이려 한다.

그것은 곧, 투자자들이 10년물 채권 매수가 많아지게 되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채권 가격은 상승하지만, 채권 수익률은 사는 사람이 많아지다보니 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 (여기에서도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현재 20년 03월 10년물 수익률이 급락. 곧, 10년물 채권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많아졌다는 것. 

코로나19가 미국에 본격적으로 확산되었기 때문. 그것은 곧 경제의 위기가 올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지표만으로 경제의 위기를 짐작할 수는 없다고 한다.

 

 

▼ 미국 10년물 채권 데이터 보는 곳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Rate

Source: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US)   Release: H.15 Selected Interest Rate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Daily Notes: For further information regarding treasury constant maturity data, please refer to the

fred.stlouisfed.org

 

 

장단기 금리를 말하는 것은 10년물과 2년물의 차이이고, 10년물과 3개월물의 차이는 10년물&2년물의 선행지수라고 볼 수 있다.

 

 

10년물과 2년물 금리 역전 후 1-2년 후 경제 위기가 발생을 했었던 과거 데이터가 있다.

- 02년 IT버블과 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과거의 학습효과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같은 길을 가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계속되는 금리인하로 양적완화를 하고 있는 상태. 트럼프의 연임이 달린 문제로 보는 시각이 있음. 

 

thanks by JGG

Posted by 왕초보부동산스터디